40년이라는 세월이 걸렸지만 마이크로소프트 엑셀 (Microsoft Excel)에서 드디어 체크박스 (Checkbox) 기능을 기본으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현재 윈도우 (Windows)와 맥OS (MacOS) 데스크톱 앱에 지원이 되고 있고 웹이나 모바일 앱에서는 차후에 지원이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엑셀에서도 구글 시트 (Google Sheets)와 비슷한 방법으로 체크박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체크박스를 삽입할 셀을 선택한 후 앱 상단의 삽입 (Insert) 메뉴를 통해 컨트롤 (Controls) 섹션에 존재하는 “확인란 (Checkbox)”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삽입이 되면 기본적으로 체크박스의 값은 FALSE (0)가 되어 있습니다 (체크가 안 되어 있는 상태). 체크박스를 체크 할 시에는 TRUE (1)의 값이 지정이 됩니다. 이 기능과 엑셀 수식이나 함수(formulas)를 연결하여 사용함으로써 더 고급화 된 기능을 구현 할 수 있죠.
예를 들어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체크박스의 값을 사용하여 조건부 서식 (Conditional Formatting)의 기능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체크박스의 값은 다른 시트에서도 불러올 수 있습니다.
키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체크박스의 값을 스페이스 키를 사용하여 변경가능 합니다. 그리고 다수의 체크박스 셀을 선택하여 스페이스 키를 누르면 선택된 체크박스의 값이 동시에 변경됩니다.
Delete 키를 누르면 체크박스의 값이 초기화 (FALSE, 0)로 변경됩니다. 초기화 된 체크박스 셀에 Delete 키를 누르면 체크박스를 삭제하게 됩니다.
이전에는 ActiveX의 컴포넌트로 체크박스의 사용이 가능했었지만 11년 전에 이 기능은 없어지게 되었죠. ActiveX 컴포넌트의 도입은 고급 유저들을 위하여 선을 보였지만 불안정한 기능입니다. 오늘의 체크박스는 그러한 불안정성을 뛰어 넘고 엑셀의 기본 기능으로 구현되었습니다.
이 체크박스 기능은 최신 버전의 Windows나 MacOS 데스크톱 Office 앱에서 현재 사용이 가능하고 Office 2021 같은 이전의 버전에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웹이나 모바일 버전에도 곧 도입이 된다고 하네요.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