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도: 2013
장르: 공상과학
80년대 부터 쭉 대중의 사랑을 받으며 출연한 작품마다 히트한 유명한 영화 배우 톰 크루즈 (Tom Cruise)의 2013년 주연작인 공상과학 영화 오블리비언 (Oblivion)입니다.
감독은 조셉 코신스키 (Joseph Kosinski)이고 이 감독의 대표작은 신작인 Top Gun: Maverick과 Tron: Legacy 등이 있습니다.
유명한 조연 배우들은 모건 프리맨 (Morgan Freeman)과 왕좌의 게임에서 아주 유명해진 니콜라스 코스터-왈도 (Nikolaj Coster-Waldau)가 출연하였습니다.
이 영화의 재미는 두개의 반전입니다. 믿고 있던 환경과 자신의 실체이죠. 반전에 놀라면서 액션신과 컴퓨터 그래픽과 스토리도 대부분 괜찮았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 장면의 감동도 좋았던것 같네요.
예고편
이 영화의 시나리오는 2077년 외계인의 습격으로 인류가 이겼지만 핵무기의 사용으로 살수없는 환경이 되어 멸망을 한 지구에서 후 살아남아 수리맨 (repairman)으로 일하는 잭 하퍼 (Jack Harper, 톰 크루즈)의 이야기입니다.
수리맨인 잭과 그의 커뮤니케이션 오피서인 파트너 빅토리아 (Andrea Riseborough, 안드레아 라이즈보로)는 지구에 살아남은 마지막 인류입니다.
2주 후에 이 둘은 목성의 달 콜로니에 이주를 하는 계획이 있고 이들은 지구를 도는 우주 스테이션에 매일 정찰 보고를 합니다. 정찰을 하는 이유는 환경 청소 용도의 정찰 로봇의 수리와 바닷물로 퓨전에너지를 만드는 스테이션을 보호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그들의 이전 기억은 삭제가 되어있고 매일 평안하지만 반복되는 삶을 살지만 2주후에 이주를 한다는 목표가 있어 그 때만 기다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잭은 과거 같은 꿈을 자주 꾸고 있습니다.
잭은 여느날과 같이 정찰을 나가고 황폐해진 뉴욕 사이트에서 고장난 로봇을 발견하고 엠파이어 스테이트의 꼭대기 안테나에서 우주로 보내지는 시그널을 포착하게 됩니다.
그리고 어느날 하늘에서 우주선이 불시착을 하게되고 그 우주선에서 한 여인 줄리아를 발견합니다. 60년동안 떠돌던 나사 (NASA)의 오디세이라는 우주선이었습니다.
줄리아는 잭의 꿈에 나오던 여인이었고 우주선이 불시착을 하자 정찰 로봇들은 우주선을 공격하기 시작합니다. 그 공격으로 부터 줄리아를 구출하고 그 우주선의 블랙박스를 빼내지만 그 사이에 외계인의 형체를 한 그룹에게 붙잡히게 됩니다.
알고보니 그 그룹은 외계인 행세를 하는 지구인 저항 그룹이었습니다. 그 그룹은 정찰 로봇을 상대로 전쟁중이었고 우주로 구조 신호를 보내어 오디세이 우주선에 장착되어 있던 핵을 이용하여 핵무기를 만들려고 했던 것이었습니다.
그사이 줄리아는 잭에게 줄리아가 그의 아내였던 기억을 돌아오게 합니다. 모든것이 너무 빠른 시간에 변하게되고 그 사이에 빅토리아는 잭을 구조하려고 정찰 로봇을 보내어 잭과 줄리아를 숙소 스테이션으로 데리고 옵니다.
다시 돌아온 잭, 무엇이 진실인지 알수가 없고 혼란스럽습니다. 그러면서 빅토리아와의 갈등은 심해져가고 그 고조에 다다르면서 진실을 알게 되는 잭. 인간의 승리와 2주후의 목성으로 이주는 거짓말이고 모든것이 외계인 기계 우주선의 조작인 것을 알게됩니다. 그리고 외계인은 잭과 빅토리아의 복제를 하여 지구인과 전쟁을 하게 한 것이죠. 그러므로 잭은 복제 인간이라는 말이 되는 것입니다. 모든 사실을 안 잭은 줄리아를 데리고 다시 지구인 그룹으로 탈출하게 됩니다.
탈출하면서 줄리아는 부상을 입고 안전한 곳으로 줄리아를 옮겨놓은 후 지구인 그룹의 지도자인 말콤 (모건 프리맨)의 계획을 듣게 됩니다. 핵무기를 만들어 지구상에 떠도는 외계인의 우주선 내부에서 폭파를 시키는 것이 미션입니다.
이 미션에 잭과 줄리아는 합류를 하게 되고 미션을 수행하는 중에 잭은 자신이 같은 미션을 했던 우주선의 파일럿 잭의 복제라는 것을 알게되죠. 빅토리아는 코파일럿이었고, 아내였던 줄리아는 승무원이었습니다. 그리고 우주선에서 잭의 보고를 들었던 샐리는 지구의 미션 디렉터였던 것입니다.
이 미션은 다시는 돌아 올 수 없는 일방 통행의 미션이므로 잭은 자신의 아내인 줄리아를 살리려고 줄리아를 비상 우주선으로 탈출 시킵니다. 가까스로 잭과 말콤은 적의 우주선 내부로 들어가게 되고 끝내 미션을 완수하게 되죠.
마지막 장면은 인상적입니다. 줄리아는 다시 지구로 돌아오고 자신이 상처를 치료하고 있을 시에 머물고 있던 산중에 딸과 정착을 합니다. 그 장소에 다시 나타나는 한 사람은…
(복제이므로 기억이 돌아온다면 그중에 누구라도 다시 줄리아를 찾아 돌아오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