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나 알츠하이머의 예방에 도움을 주는 뇌에 좋은 음식들이 아주 많지만 코끝을 찡하게 하는 한가지 식재료가 여기에 포함이 되었습니다. 연구자료에 의하면 고추냉이 (와사비)가 기억력을 관할하는 뇌 기능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Nutrients라는 연구 저널에 기재된 이 자료는 고추냉이 (와사비)가 뇌의 인지 능력에 좋은 영향을 주는 지 연구 하였습니다. 60세에서 80세 연령대의 72명이 이 연구의 상대였습니다. 두 그룹으로 나뉘어, 반은 100 밀리그램의 고추냉이 추출물을 취침전에 복용하였고 나머지는 플라시보 (위약)을 복용하였습니다.
연구 3개월 후, 언어 구사력, 집중력과 간단한 일처리 능력 테스트를 기반으로, 고추냉이 추출물을 복용한 그룹이 압도적으로 단기 기억 (short-term or working memory)과 장기적 일화 기억 (longer-lasting episodic memory)의 두 가지의 인지 능력이 상승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두가지의 능력 외 억제조절이나 집행기능 또는 처리속도 같은 다른 인지능력의 차도는 없었다고 합니다.
그래도 연구팀은 장기적 기억의 점수가 18% 개선 되었고 플라시보 그룹보다 14% 나은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연구 팀은 플라시보 그룹보다 고추냉이 추출물을 복용한 그룹이 일화 기억 능력 뿐만아니라 노년층에게서 인지 능력의 결함으로 많이 나타나는 사람의 얼굴과 이름을 연결하는 능력이 눈에 띄게 개선이 되었다고 합니다.
미국 영양 학회의 대변인이자 미국 예방의료 심사위원회의 멤버인 멜리사 프레스트 (Melissa Prest, DCN, RDN)에 의하면 고추냉이는 항산화제와 항염증제의 생리활성 화합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항산와 항염능력의 두가지가 결합되어 뇌를 보호하며 신경신호를 잘 전달하게 하는 환경을 만들어 뇌의 손상을 막아주는 논리입니다”라고 그녀는 설명합니다.
이런 항산화제와 항염증제는 염증으로 야기되는 기억 감퇴를 막을 수 있고 혈압을 낮추고 대사증후군까지 완화 시킬수 있다고 신경과학 연구원이자 Pacific Neuroscience Institute의 신경학 대표인 대일 브레슨 (Dale Bredesen, MD) 박사는 설명합니다.
기억력 개선외에 다른 인지력이 개선되지 않았다는 결과는 다른 인지력의 문제가 없던 사람들이었으므로 측정이 불가했다는 것을 이해하고 고추냉이가 다른 인지력에 개선이 안된다는 결과는 아니라고 브레슨 박사는 말합니다. 그리고 현재 기억력이 감퇴된 사람에게 개선이 가능하다는 뜻도 아니라고 합니다. “아직 고추냉이가 커큐민 같은 다른 식물보다 항염증 기능이 월등하다는 것도 증명이 안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연구는 소규모의 환자 그룹 이었으므로 모든 케이스에 적용이 안 될수도 있습니다” 라고 프레스트는 말했습니다. 브레슨 박사도 “이 기억력 개선의 결과가 기억력이 현저하게 감퇴된 케이스에도 적용이 되는지의 연구는 아주 중요하고 필요합니다”라고 프레스트의 말에 동의 합니다.
하지만 고추냉이를 매일 식단에 포함하고 싶으시다면, 진짜 고추냉이를 복용해야합니다. 일본 외에서는 진짜의 고추냉이를 구하기 힘드므로 많은 사람들이 가짜 와사비를 복용해 왔다고 프레스트는 말합니다. “고추냉이는 까다로운 환경에서 자라서 비용이 많이듭니다”.
가짜 와사비는 1에서 3%의 진짜 고추냉이만 첨가되어 있다고 프레스트는 설명합니다. “진짜인지 구별을 하려면 치약처럼 부드럽게 나오는 것이 가짜입니다. 진짜 와사비는 먹을 분량만 그때그때 갈아서 먹기 때문에 약간 껄끄럽습니다.”
확실하게 진짜를 구매하려면, 즉석에서 갈아 달라고 해야한다고 브레슨 박사는 덧붙입니다.
고추냉이를 먹는 것이 비선호이면, 고추냉이 보충제를 복용하면 된다고 브레슨 박사는 말합니다. “이 연구 실험은 0.8 밀리그램의 6-MSITC (고추냉이의 활성성분)를 사용했고 이 양은 진짜 고추냉이의 비교적 작은 양입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진짜 고추냉이를 구할 수 없으면 고추냉이 가루를 구매하여 머스터드, 마요네즈, 샐러드 드레싱 등에 섞어 넣는 방법도 있다고 요리사이자 영양사인 잭키 뉴젠트 (Jackie Newgent, RDN, CDN)는 말합니다. “새로운 요리 체험도 될 뿐더러 뇌의 건강에도 좋죠”.
궁극적으로는 고추냉이는 또다른 항염증제로써 기억력의 창고를 증대 시키면서 기억력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브레슨 박사는 말합니다.
브레슨 박사는 기억력 보전에 도움이 되는 채식위주의 식단인 지중해 (또는 MIND) 식단으로 꾸준한 운동과 수면, 그리고 스트레스 관리를 제안합니다.
견과류, 씨앗류, 콩류, 어두운 색의 잎 채소류, 아보카도, 토마토나 블루베리 같은 “뇌 영양식”도 꾸준히 식단에 첨가하라고 뉴젠트는 말합니다. “녹차를 마시고 70% 이상의 카카오 성분이 들어있는 다크 초콜릿도 섭취하세요”.
참고: